대한민국 40~60대 여성의 디지털 전환: 온라인 콘텐츠 소비 유형 심층 분석 보고서

대한민국 4060 여성의 디지털 전환: 주변부에서 새로운 권력 중심으로

과거 디지털 시장의 주변부로 여겨졌던 대한민국 40~60대 여성, 특히 주부 계층은 이제 더 이상 기술적 후발 주자가 아니다. 이들은 디지털 경제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재편하는 새로운 권력 중심으로 부상하고 있다. 본 보고서는 이들을 단순히 오래된 고정관념으로 분석하는 것을 지양하고, 디지털 환경에서 자신의 삶을 재정의하며 강력한 경제적 주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이들의 역동성을 심층적으로 조명하고자 한다.

연구보고서, 대한민국 4060 여성의 디지털 전환

특히 5060 세대를 지칭하는 ‘오팔(OPAL) 세대’의 개념은 새로운 차원으로 확장되고 있다.[1] 이들은 단순히 활발한 여가 생활을 추구하는 것을 넘어, 능동적인 ‘디지털 시민(Digital Citizen)’으로서의 정체성을 구축하고 있다. 자녀 양육 이후의 삶을 재설계하는 과정에서 기술을 핵심 도구로 활용하며 새로운 취미, 새로운 소득원, 그리고 새로운 형태의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1]

본 보고서는 대한민국 40~60대 여성의 온라인 콘텐츠 소비가 세 가지 핵심 동인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음을 주장한다. 첫째, 실용적 가치 추구 (효율적인 쇼핑, 유용한 정보 습득). 둘째, 공동체 및 관계 형성에 대한 갈망. 셋째, 인생의 ‘제2막’을 여는 자아실현과 경제적 자립에 대한 강한 동기이다. 이러한 동인들은 미디어 이용 행태, 전자상거래 패턴, 그리고 교육 콘텐츠 소비 방식에서 뚜렷하게 나타나며, 본 보고서는 이를 각 장에서 상세히 분석할 것이다. 보고서는 미디어 이용 현황 분석을 시작으로, 선호 콘텐츠 및 플랫폼 유형, 경제 활동으로서의 소비 패턴, 자기 계발 트렌드를 차례로 분석하고, 최종적으로 이를 종합한 전략적 제언으로 마무리될 것이다.

4060 여성 디지털 인사이트 : https://books.hp10.kr/reports/reports_01.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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